Golden_reviewer 일명 골댕좌가 S24 벤치마크 점수를 올리면서 엑시노스의 전성비 가 도마위에 올랐다. 그런데 엑시노스2400 의 전성비가 8gen2, 디멘시티9300 보다 떨어지는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있다. S24 Geekbench자료를 분석했던 김에 골댕좌의 자료및 논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겠다.
S24 전성비 평가 여론의 반전
골댕좌 전까지 유튜버들이 올린 전성비 데이터는 다음과 같았다.1
- S23(8gen2) <엑시노스2400 <S24 울트라(8gen3)
골댕좌의 자료와는 상반되기 때문에 유튜버들이나 삼성이 주작한게 아니냐는 생겼다. 반면 골댕좌 자료가 말이 안된다고 오히려 골댕좌를 공격하는 친 엑시노스 파도 생겨났다.
과연 이들 말대로 어느 한쪽이 거짓말을 하는중일까? 그 진실을 파헤쳐본다.
그런데 SPECINT 가 뭐야?
막상 골댕좌의 자료를 인용/지지하는 유저 중에도 정확히 SPECINT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우선SPEC은 Standard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 으로 ‘표준화된 성능 벤치마크 ’를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그중에서 SPECINT는 정수연산 성능을 측정한다. 2006년도에 출시된 SPECINT06은 인터프리터, 압축, 컴파일러, 차량 배치 최적화, AI:바둑/체스, 영상 압축, 양자 컴퓨팅,경로탐색 등 12종을 평가한다.2평가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대상은 모바일보다 범용에 가깝다. 그리고 SPECINT06 의 중요한 장점이자 단점은 오직 코어 하나를 하이퍼 스레딩 없이 평가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비교대상이 될 툴은 Geekbench6 (CPU)이다. 긱벤치 역시 유튜버, 공식 측정에 자주 사용되는 툴로 압축, 네비게이션, 웹브라우징, PDF렌더링, 사진처리(AI 분류), 컴파일러, 텍스트처리, Machine Learning기능 등을 평가한다. 이중에서 기계학습파트는 물체인식, 배경 블러를 사진 파트는 물체 제거, 수평인식 보정, 필터, HDR 처리 등을 평가한다.3 평가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최신 프로세서들을 평가하기에 적합하고 싱글코어, 멀티코어두 파트로 나누어 평가한다.
그래서 전성비 차이가 왜 나는거야?
모바일 CPU는 빅코어와 리틀코어 (+미드코어) 로 구성되고 자동차로 치면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가감속이 잦은 시내주행, 저속주행시에는 배터리를 사용하고 고속 구간에서 엔진을 사용해 연비를 올린다. 마찬가지로 현대의 CPU는 높은 부하의 작업엔 빅코어를 사용하고 낮은 부하 작업엔 미드, 리틀 코어를 사용한다.
자동차로 바꿔보면 SPECINT는 엔진주행과 배터리 주행 성능을 둘다 평가하고 Geekbench는 복합주행성능을 평가한다. SPECINT에서는 하나의 코어를 평가할 때 그 코어는 쉬지 않고 계속 돌아간다. 반면, Geekbench는 주어진 작업에 따라 알아서 코어가 할당되며 여러개의 코어가 일하기도 하고 쉬기도 한다. 당연하게도 시내주행 연비와 고속주행 연비를 단순히 더한다고 복합주행 연비가 되지는 않는다. 이는 골댕좌 트위터에 올라온 긱벤치 전류 측정자료를 봐도 알 수 있다.4 링크 글에서 볼 수 있듯이 부하에 따라 전류는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여기서도 사람들은 피크치에 집중해서 엑시노스를 비난했다.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는 게임같은 고사양 게임은 빅코어나 모든 코어가 풀로 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 사람들의 가정이 맞다면 디멘시티9300보다 24+는 원신 등 고사양 게임을 구동할 때 느껴질정도로 더 뜨거워야하는데 그렇지 않다.
골댕좌 의 벤치 및 전성비 측정이 잘못되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절대적인 코어의 성능 전성비를 평가하는데 SPECINT는 분명 유용하고 많은 리뷰어들이 사용중이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고사양 게임을 수시간씩 하는 유저라면 SPECINT와 일맥상통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게임, 영상시청, 웹서핑 등 중저부하를 섞어서 한다면 긱벤치 전성비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것이다. 실제로 오목교 등 유튜버, 리뷰어 들의 리뷰 결과도 비슷하게 나오고 있다. 애초에 SPECINT06은 평가하는 내용이 구형이라 현대의 모바일 프로세서 평가에 완벽하진 않다.
루머에 대해
AndSPECmod를 사용해 골댕좌의 리뷰결과와 비교하는 사람도 있다. SPECINT는 외부 환경, SW 환경, 기기상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평가와 비교하는건 무리가 있다. 골댕좌와 같은 리뷰어가 유명한것은 동일한 환경에서 비교하기때문이다.
참고로 한 유튜버의 스타레일 리뷰 이후에 엑시노스의 게임 성능이 매우 떨어지는것처럼 알려져있다. 엑시가 Angle로 인해 게임 성능이 떨어지는게 맞지만 스타레일은 문제가 있는 수준이다. 애초에 스타레일이 성능의 표준이 될만큼 점유율이 높지도 않고 성능의 지표로 삼기엔 비정상적인 상태이다. 해당 유튜버는 GOS와 관련해서 헛저격을 했던 전적이 있고 Vulkan 구동 여부도 모를정도로 전문성이 떨어진다. 남들이 좋은 리뷰 쓸 때 문제 제기를 하는게 자극적이고 조회수를 높여주니 유튜버를 뭐라 할 순 없다. 해당 문제는 향후 패치될것이나 vulkan으로 구동하는것만으로도 성능이 일부 개선됨을 한 유저가 확인했다.5
모뎀 때문에 전성비가 안좋다는 평가도 근거가 빈약하다. 하지만 신호가 약한 약전계에서 배터리 소모가 큰것은 사실이고 신호 측정 및 탐색이 더 잦게 이루어지기때문이다. 약전계 전력소모에 대한 최적화 및 개선방안이 검토중이다. 사용패턴에 따른 사용시간은 GSM Arena에서 추정할 수 있다.6 GSM의 측정값 역시 절대적인게 아니지만 전성비에 영향을 미치는게 AP만이 아니라는걸 있다는걸 알 수 있다. 링크의 표에는 다음 사례들이 담겨 있다.
- 엑시노스2400이 8gen2보다 전성비 우수
- 엑시노스2400이 8gen2보다 전성비 떨어짐
- 엑시노스2400이 8gen3과 전성비 유사
- 엑시노스2400이 8gen3보다 전성비 떨어짐
결론
그렇다면 커뮤니티에서 배터리 이슈, 발열 경험담은 무엇일까? 첫번째로 사람은 미디어, 다른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저가 와인에 대회 수상 스티커를 부착하여 다른 대회에 출품한 심리실험에서도 그러한 현상을 알 수 있다.7 신기하게도 골댕좌 리뷰 전에는 그런 경험담이 거의 없고 호평이 훨씬 많았다. 골댕좌 리뷰가 올라오고부터 전성비 이슈 경험담이 늘어났다. 그리고 정상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보다 비정상 제품의 사용자가 글을 올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문제가 확대되어 보일 수 있다.
두번째로 아무래도 새폰을 받게 되면 이것저것 하게되고 몇시간씩 게임을 하면서 테스트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상황에서는 당연히 배터리가 오래 갈 수 없다. 리뷰어들에 따르면 원신 플레이시 24+와 24울트라의 배터리 소모율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아마 일주일쯤 시간을 둔뒤에 측정해보면 생각보다 배터리가 오래갈 것이다.
- SPECINT의 전성비 평가는 실제 전성비와 괴리가 있다.
- SPECINT는 각 코어의 단일 성능, GeekBench는 복합 성능을 측정한다.
- 사용 패턴에 따라 전성비는 상이할 수 있음
- 일부 게임에서 성능 손실이 있으나 유튜버가 올린 정도는 아님
참고로 당신이 하드 게이머라면 당연히 울트라를 사야지 플러스를 사면 안된다. 이전에 리뷰 했듯이 Angle API의 번역으로 인해 성능, 전성비 측면에서 손해 볼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붕괴 스타레일처럽 opengl로 만들어진 고사양 게임에서는 성능,전성비가 벤치보다 대폭 하락한다. 하드게이머이면서 플러스를 이미 샀다면 라이트모드, 해상도 조정 등을 활용하길 바란다.
같이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