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넷을 통해 접근 가능한 카메라를 IP 카메라 라고 한다.
로봇에 내장하기 위해서는 소형일 필요가 있어 IP 카메라 모듈을 찾아보았다.
IP카메라는 국산이 많이 있지만 국내에서 IP카메라를 취급하고 있는곳이 많이 없다.
일단 외국 회사 중 가장 유명한 Leopard imaging 부터 소개하겠다.
단가의 문제 때문인지 ip카메라 모듈들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반면 leopard imaging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1998년도 설립된 회사로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
일반 소비자가 접근 가능한 IP카메라 모듈을 파는 회사 중 그나마 고품질 부품을 사용하고 있고 메뉴얼 및 소프트웨어가 잘 구성되어 있다.
다른 고급 ip카메라 모듈을 파는 곳들은 너무 고가이거나 BtoB를 지향하고 있었다.
관심 있는 사람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 제품 스펙, 가격을 확인해보세요.
문제는 leopard에서 파는 게 성능은 좋지만 쓸만한 건 가격대가 30만원대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보드가 무려 세겹으로 되어 있어서 상당히 높이(두께?)가 있다.
좀 회의감을 느끼는 와중에 팀원이 카메라를 태워먹어서 비교적 저렴한 다른 모듈들을 찾아 보았다.
일단 국산 회사부터 찾아 봤는데 앞에서 말했다시피 소비자에게 파는 곳이 거의 없었다.
첫번째로 찾아본 곳은 와이즈콘(http://www.wisecon.co.kr) 이라는 회사였다.
CCTV관련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곳으로 IP카메라 모듈 역시 따로 생산 하고 있었다.
스펙만 봤을 때 상당히 괜찮은 제품처럼 보였지만 따로 파는 쇼핑몰도 없었다.
회사에 가격정보, 데이터시트, 도면 등을 전화로 요청하였고 메일 준다고 했지만 3주째 답장이 없다.
아무래도 소량 판매용은 아닌듯 하다. 전화로도 도면, 데이터시트가 따로 없다고 했다.
그래서 다른 제품을 찾다가 한진데이타에서 파는 제품을 찾았다.
한진데이타는 mcu와 관련된 다양한 센서 및 통신 모듈을 판매하는 곳이다. 비교적 저렴한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
IP카메라 모듈은 이제품만 판매하고 있었는데 렌즈포함 10만원으로 상당히 저렴했다.
저가형 제품이라 120만 화소밖에 되지 않는 등 성능은 위에서 말한 카메라들에 비해 떨어진다.
그래도 720p정도면 일반적인 용도로 충분했다. (IP카메라의 화질은 화소수보다 CMOS 센서의 성능에 따라 갈린다.)
수령후 확인해봐도 나쁘지 않은 화질이었으며 저조도 화질도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산 모듈을 그냥 보내주는거라 그런지 메뉴얼이 없다.
물론 문의하면 알려주는것 같긴 했지만 간단히 한두장 메뉴얼 만드는게 그렇게 어려웠나 싶다.
나는 검색을 통해 사용법을 알아내서 사용했다.
테스트용으로 한대만 샀고 3~4대가 더 필요했는데 어차피 중국산 모듈이라 aliexpress에서 사기로 했다.
같은 720p이면서 sony imx225센서를 사용해 훨씬 저조도 성능이 좋다.
우측사진이 imx225와 같은 라인인 imx224 센서를 쓴 것이다. 아래 사진들은 IR led를 썼을 때의 화면이다.(위 사진들은 안씀)
보면 알다시피 noise가 있긴하지만 다른 센서들과 비교했을 때 저조도 성능이 괜찮은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sony에는 starvis라는 저조도에 특화된 센서가 있지만 나는 그정도 까지는 필요 없어서 해당 제품을 사지않았다.
Aliexpress에서 찾은 제품 가격이 렌즈 포함 25불이었다.
위에서 말한 starvis 라인업에 해당하는 센서 (IMX291, 1080p지원)를 사용하는 모듈도 50불 정도 밖에 안한다.
정리하자면 알리에서 구매할경우 불과 7~8만원으로 국내 구매 시 30~40만원에 해당하는 성능을 얻을 수 있다.
국내 cctv 업체들도 대부분 모듈을 수입해서 마킹만 바꿔서 쓸테니 상당한 차익을 챙기고 있을 것이다.
물론 중국산 제품들은 software가 엉망이긴 한데 어차피 국산도 따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곳은 드물다.
출처: https://geniuskpj.tistory.com/10 [geniuskpj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