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개발했던 로봇에 IP카메라 2개, 시리얼to이더넷 1개 총 3개의 이더넷 포트를 사용했다.
PC와는 WIFI를 통해 통신할 예정이라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하다. 당연히 상용 공유기를 까서 넣는게 가장 간편하지만 크기가 문제이다.
개발중인 로봇에 공간이 없어서 상용 공유기를 넣을 수 없었다. 하지만 3개의 이더넷 포트를 가지면서 WIFI가 되는 모듈은 흔하지 않다.
협업중인 풍산 직원분께서 이더넷 to WIFI 모듈에 스위치 칩을 다는 방법을 제안했다.
그대로 구현 한다면
‘주변기기 – 스위치 – 이더넷toWIFI – PC’
위 형태로 연결이 된다는 소리인데 소형 이더넷 to WIFI 모듈은 1개의 유선포트만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그런데 혹시나 해서 방금 PC와 노트북 2대를 이용해 확인해보니 아주 잘 됐다.
최종적으로 720P급의 IP카메라 2대 그리고 PC와 통신하는 1포트까지 무리없이 소화했다.
CCTV나 드론에 달리는 카메라의 경우 부피,무게, 배선, 가격때문에 한개 이상 달기 어렵다.
위와같이 구성하면 저렴한 가격과 최소한의 부피로 여러개의 카메라 정보를 무선으로 송신할 수 있다.
HLK-RM04는 기본적으로 시리얼을 WIFI로 주고받는 모드로 되어있는데 딜레이가 굉장히 적다.
다른 WIFI 모듈들은 일정 이상 버퍼가 차야 데이터가 보내진다.
따라서 예기치 않은 딜레이가 존재하고 실시간 제어에 맞지 않다.
우리는 IP175G칩을 직접 PCB에 넣어 사용했지만 알리 등에서 모듈로 판다.
소형 공유기가 필요할 때 꼭 써보기 바란다.
(HLK-RM04 모듈 – 10달러( EV 포함 15불) , IP175G 허브 모듈 – 5~10달러)
출처: https://geniuskpj.tistory.com/9 [geniuskpj의 블로그]